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청송재

청송갤러리

• 2020-11-29

선운산(禪雲山)

선운산禪雲山 62회차 묵언수행 2018. 1. 6. 토요일
나지막하다고 얕보지 마라있을 건 모두 다 있는낮지만 아주 아름다운 산

산신령 친구와 함께 난생 처음으로 일반 산악회를 따라 전북 고창 선운산 산행에 나섰다산악회는 신사역에서 7시 10분에 정확하게 출발해 10시 20분에 선운사 주차장에 도착했다일반 산악회에서 시행하는 산행은 출발지와 도착지산행 코스와 산행 마감 시간만을 정해주고그 이외 모든 것은 개인의 취향과 능력에 맡기는 자유로운 산행이었다주차장에 도착하니 30명 정도가 한 차에서 내려 전부 뿔뿔이 흩어져 자유롭게 산행에 나선다그런 면에서는 <나홀로 묵언수행>과 뭣 하나 다를 바가 없었다나서기는 같이 나섰지만 그 본질은 결국 나 혼자만의 묵언수행이었다
이번 선운산 산행은 산악회에서 정해 놓은 A코스 약 9km를 묵언수행하기로 정했다참당암은 당초 산악회의 산행 코스에는 없었지만 우리가 자유롭게 추가했다
선운산 정상은 수리봉인데해발고도가 고작해야 336m 높이에 지나지 않는 낮은 산이다그런데도 웬 명산이고 도립공원이냐는 의문이 들었다그 의문은 수행을 하다 보니 곧바로 해소됐다백문불여일견이라 했던가직접 수행해보면 내 말이 한낱 과장이 아님을 바로 알 수 있을 테다선운산은 정말 아름답고 평온한 산이다더구나 백제 고찰 선운사를 품고 있는 산임을 잊지 말라.
기대 했던 포갠바위는 이름은 거창했지만 좀 허접해보인다그래도 자세히 보면 바위가 시루떡처럼 포개져 있다그 위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각자 염원을 담아 조그만 자연석들로 정성스레 탑을 쌓아 올려놓았다.
이번 산행에서 산악회 산행 코스에는 없었지만 임의대로 들렀던 참당암은 선운사의 암자인데 대웅전까지 갖추고 있다웬만한 절보다 더 크다참당암 대웅전 해설에 따르면 신라 시대 진흥왕의 시주를 받아 왕사이자 국사인 의운 스님이 창건했다고 한다창건 당시에는 대참사 혹은 참당사로 불렀고 산중의 중심 사찰이었지만 지금은 선운사에 속한 암자로 운명이 뒤바뀌어버렸다개인이나 조직이나 사회나 국가나 그리고 모든 자연이나 사물은 영고성쇠榮枯盛衰라는 운명을 맞이하기 마련이다참당암도 영고성쇠라는 자연의 섭리이자 운명의 지배를 받은 게 아닐까
소리재를 거쳐 계속 수행하다 보면 이제까지 보지 못한 절경들이 하나씩 나타나기 시작한다눈을 이리저리 두리번거리지 않을 수 없다용문굴이 나타난다.
남해 금산에서도 이와 비슷한 신비로운 경관을 본 적이 있다이 용문굴은 인기 사극 대장금의 촬영지로도 활용됐다고 하는데과연 신비롭다.  용문굴을 떠나 수행을 계속하니 경관이 점입가경이다주변에는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과 협곡이 나타나고 저 멀리 우뚝 솟은 바위도 보인다.
기암괴석들이다가까 이 가보니 바로 그곳이 낙조대다여기서도 대장금을 촬영했다고 한다낙조대에 도착한 때는 오후 1시 반이 지난 무렵이었다해가 중천에 걸려 있었지만 낙조대 뒤로 해가 비치니 그것만으로도 신비스러워 보인다낙조대에서 해가 지는 모습을 바라보면 얼마나 더 신비로울지 상상이 잘 되지 않는다아마도 자지러질 듯한 풍광을 보여줄 것 같다사진 경력이 40년이라는 70대 노인장이 사진 촬영에 열심이다그분은 이곳을 아주 좋아한다고 했다나도 그분의 연출에 따라 포즈를 취하고 사진을 찍는다그분이 내 친구 산신령을 찍은 사진을 보면 거의 전문가 수준이었다
낙조대를 떠나 천마봉으로 수행을 이어간다천마봉에서 마애불磨崖佛과 도솔암兜率庵으로 내려가는 길에 절경이 계속되니 나는 어쩔 줄 몰라는 여기저기를 뛰어 오르내렸다눈에가슴에내 몸 곳곳에 아름다움을 하나라도 더 담기 위해서다.
천마봉 조망의 아름다움을 뒤로 한 채 마애불과 도솔암으로 향한다마애미륵불은 고려 시대에 조각된 불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거대한 불상이다.
멋지고 아름다운 낙락장송落落長松 한 그루를 앞에 두고 있는 마애미륵불이 친견하는 수행자를 따뜻한 미소와 인자한 모습으로 맞아주고 있었다마애미륵불이 부조浮彫된 암벽에는 멋진 낙락장송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더욱 신비스런 광경을 연출하고 있었다.
마애불을 떠나 백 수십 계단을 걸어올라 벼랑 위에 건축된 도솔암 내원궁도 올라가본다우리나라에는 도솔암이 참 많다그런데 대부분의 도솔암은 벼랑에 제비집처럼 걸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선운산 도솔암도 역시 마찬가지다이곳은 고통 받는 중생을 구원한다는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는 곳이다도솔암에 이르렀다여기 이 도솔암도 일반적인 암자와는 규모가 다르다참당암처럼 대웅전이 있고웬만큼 규모 있는 사찰이다.
도솔암을 내려오니 멋들어지게 생긴 천연기념물 제354호 <장사송長沙松>을 만난다이 멋들어진 소나무는 반송盤松의 일종으로 수령이 무려 600년이 지났다고 한다사실 내 고향 창녕에는 이보다 훨씬 멋들어진 반송이 있었는데종손이 여러 가지 사정으로 누군가에 팔았다고 한다정말 아쉽기 짝이 없다그 소나무를 구입해간 사람이 건강하게 잘 키워주기를 바랄 뿐이다. <장사송바로 근처에 신라 진흥왕이 왕위를 버리고 수도를 했다는 진흥굴이 있다.
이제 도솔천 계곡 길을 따라 선운사 쪽으로 향한다수행로 주변에 우거진 숲들은 여름의 녹음가을의 화려한 단풍도 귀찮다는 듯 모두 벗어버리고 나목으로 우뚝 서 겨울을 맞고 있다혹독한 겨울을 맞아 자기 스스로 혹독하게 단련하고 수련하는 걸까돌아오는 봄여름을 더욱 무성하게 살아가기 위해 반복되는 자연의 섭리 때문일까나목들 밑에는 푸른 풀포기들이 파랗게 자라고 있다석산이라고도 불리는 꽃무릇이란다꽃무릇은 9월 중순경에 꽃이 피고꽃이 지고 나면 잎이 나서 이듬해 5월에 사라진다꽃과 잎이 서로 만날 수 없는 운명으로 서로 애틋한 연모의 정을 담고 있다고 해 상사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길옆으로 보이는 자연 석탑은 누가 쌓았는지 절묘하고도 신기하다신기하고도 아름다운 풍광에 취해 가다보니 선운사에 도착했다고찰의 담장부터 건물탑까지 어느 하나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다대웅전 기둥은 세월의 흔적을 느끼게 하고 처마를 보니 하늘을 나는 듯 가벼워 보인다그 아름다움에 취해 내 맘 내키는 대로 이곳저곳을 사진으로 찍어 담는다선운사 고찰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은 선운산과 조화를 이루기에 더욱 아름답고 장엄하게 보였을 것이다선운사를 돌아보고 난 다음 주차장으로 회귀한다.
주차장으로 가는 길에 천연기념물 제367호 <송악>을 만났다안내판에 의하면 <송악>은 따뜻한 지방에서 자라는 늘푸른덩굴식물이라는데 이 <송악>은 줄기의 둘레가 80cm에 이르고 높이가 15m에 이르며내륙에서 자라는 송악으로서는 가장 큰 거목이라고 소개하고 있다자세히 보니 마치 줄기가 바위벽을 파고들어 자라는 듯 보인다신비롭기 그지없다
묵언수행을 마치고 난 후 모든 사물을 단순히 규모나 겉모습을 보고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선운산산 높이는 336m에 불과하다그러나 그 속에는 선운사참당암도솔암 등 천년 고찰을 품고 있고천년 고찰로부터 우러나오는 육중하고도 고매한 아름다움이 살아 숨 쉬고 있었다어느 산에 뒤지지 않는 아름다운 협곡과 기암괴석이 있고, 500년 이상이나 자란 3000여 그루가 군락을 이룬 동백 숲, <장사송>과 <송악등 기이한 천연기념물을 품에 간직하고 있었다한마디로 작은 거인이다선운산낮지만 참으로 좋은 산이다또 다시 묵언 수행 하고픈 훌륭한 산이다선운사에 동백꽃이 활짝 피는 날꽃무릇이 활짝 피는 날나는 다시 한번 조용히 묵언수행을 하겠다고 다짐하며 서울로 향했다이번 나의 묵언수행을 안내해준 친구 산신령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